더맑은내과는 신장내과 전문의와 투석전문 간호사의 1:1 맞춤 투석, 

최신형 투석시설을 통해 안전한 투석치료를 약속합니다.


혈액투석

혈액투석은 말기 신부전증 환자가 신장이식을 받아 새로운 신장을 갖기 전에는 꼭 시행해야 하는 치료방법으로, 

몸 속 혈액을 몸 밖의 투석기(인공신장기)에서 노폐물을 걸러 깨끗한 혈액을 몸속으로 되돌려주는 방법입니다. 

신장기능저하로 혈액내에 축적된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투석기를 통해 제거한 뒤 노폐물이 제거된 혈액을 다시 체내로 주입하는 치료입니다. 



인공신장기라 불리는 장치를 통해 혈액 노폐물과 수분 제거

말기 신부전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 요법의 하나로 

환자의 혈액이 특수한 관을 타고 체외로 나와서 특수한 필터(투석기)를 통해 노폐물 및 수분이 걸러진 후 체내로 다시 주입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렇게 신장의 노폐물 제거 기능을 외부에서 기구로 대체할 수 있는데 이를 담당하는 장비를 인공신장기라고 말합니다.

신장을 대신해주는 치료이므로 매주 2~3회, 매회 3~4시간의 규칙적인 치료표준 혈액 투석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혈관 통로가 필요하므로 매일 아침 혈관을 만져보고 혈류가 잘 흘러가는지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혈액 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혈류 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큰 혈관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보통의 말초 혈관으로는 시행할 수 없으므로 간단한 수술을 통해 환자의 팔과 다리 등에서 동맥과 정맥을 직접 연결하여 혈관을 굵게 만들어야 합니다. 

혈액투석은 언제 필요한가요? 

일반적으로 잔여 신장 기능이 정상의 5%가 될 때로, 혈중 크레아티닌치가 10.0mg/dl 이상으로 증가하면 혈액투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제한적인 식사요법에 적응을 못하는 젊은 환자, 신체 발달이 중요한 소아, 당뇨병 환자, 신장이식을 하려는 환자는 

조기 투석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요독으로 인한 증상(요독증)의 호전, 부종과 고혈압의 개선, 빈혈·전해질 이상의 교정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